엔트리 SUV ‘캐스퍼’ 출시
상태바
엔트리 SUV ‘캐스퍼’ 출시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1.09.2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스퍼 온라인 발표회 ‘캐스퍼 프리미어(CASPER Premiere)’ 속 캐스퍼
캐스퍼 온라인 발표회 ‘캐스퍼 프리미어(CASPER Premiere)’ 속 캐스퍼

현대자동차는 29일 캐스퍼 온라인 발표회 ‘캐스퍼 프리미어(CASPER Premiere)’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실시간 소통형 라이브 웹 채널인 캐스퍼 프리미어를 통해 △가상의 캐스퍼 마을에서 펼쳐지는 ‘프리미어 오프닝 필름’ △온라인 구매 과정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캐스퍼 온라인 저니 필름(Casper Online Journey Film)’ △아이코닉한 캐스퍼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가상의 Z세대 캐릭터가 메타버스에서 차량을 설명하는 영상 등을 통해 캐스퍼가 선사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했다.

프리미어 오프닝 필름에서는 캐스퍼 온라인 마을에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캐스퍼를 활용하고 공식 웹사이트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해당 영상은 옛 외화 더빙을 연상케 하는 성우의 내레이션과 이국적인 배경, 인물 설정 등을 통해 캐스퍼와 캐스퍼 온라인을 재치 있게 설명한다.

캐스퍼 온라인 저니 필름은 온라인 자동차 구매에 대해 모든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영상으로, 가수 케이윌이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현대차 국내 사업본부 유원하 부사장은 “캐스퍼는 D2C (고객에 직접 판매, Direct to Consumer) 판매 방식을 채택한 만큼, 고객들이 상품 정보와 온라인 구매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고객 중심으로 개발했다”며 “캐스퍼만의 차별화된 상품성 또한 새로운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차량 탐색부터 구매까지 최적의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코닉한 디자인·뛰어난 실내 공간 활용성·첨단 안전 기술 모두 갖춘 엔트리 SUV

캐스퍼는 현대차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차급 ‘엔트리 SUV’로 △개성을 살린 내·외관 디자인과 컬러 △용도에 따라 실내 공간 조절이 가능한 시트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본 적용으로 확보한 안전성 △운전자 중심의 편의 사양 등이 주요 특징이다.

캐스퍼는 아이코닉한 스타일의 내·외장 디자인을 갖췄다. 캐스퍼 외관은 당당함과 견고함을 바탕으로 엔트리 SUV만의 젊고 역동적인 감성을 담았다. 실내는 캡슐 형상의 조형 요소를 외장 디자인과 공유하면서도 공간 전반에 곡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역동적인 인상의 외관과 대비되는 부드럽고 안락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아울러 생동감 넘치는 색상의 대비를 더 해 시각적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또한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운전석 시트가 앞으로 완전히 접히는 풀 폴딩(Full-folding) 시트를 적용해 실내 공간 활용성을 확장했다. 캐스퍼는 1·2열 전 좌석에 폴딩(등받이를 앞으로 접는 것), 슬라이딩(시트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 리클라이닝(등받이를 앞·뒤로 기울이는 것) 기능이 적용돼 높은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2열 시트를 최대 160mm 앞·뒤로 이동할 수 있고 최대 39도로 젖힐 수 있어 후석 탑승자들까지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해당 사양을 활용해 탑승자는 다양한 크기의 물품 적재는 물론 차박과 같은 레저, 아웃도어 활동 등 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공간 활용을 할 수 있다.

캐스퍼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과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7개 에어백이 기본 적용되고, 고강성 경량 차체 구조를 확보해 차급을 뛰어넘는 안전성을 갖췄다. 현대자동차는 캐스퍼 전 트림에 지능형 안전 기술인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을 경형 최초로 기본 적용해 동급 최대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또한 앞 좌석 센터에 사이드 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차량 측면 충돌 발생 시 운전석·동승석 승객 간의 충돌과 내장 부품과의 충돌에 의한 상해를 최소화했다.

캐스퍼는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 성능은 물론 현대 카페이, 서버 기반 음성 인식 차량 제어 등 운전자 중심 편의사양으로 뛰어난 상품성을 갖췄다.

캐스퍼 기본 모델은 1.0 MPI를 탑재해 최고 출력 76PS(마력), 최대 토크 9.7kgf·m, 복합연비 14.3km/ℓ를 확보했다. 선택사양으로 운영하는 ‘캐스퍼 액티브’는 1.0 터보 엔진과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으로 구성해 최고 출력 100PS, 최대 토크 17.5kgf·m, 복합연비 12.8km/ℓ의 동력 성능을 갖췄다.

캐스퍼의 판매가격은 기본 모델 △스마트 1385만원 △모던 1590만원 △인스퍼레이션 1870만원이다.

◇고객 편의성 높인 온라인 구매방식과 고객 부담 최소화한 전용 케어 프로그램

현대차는 새롭게 선보인 전용 웹사이트 ‘캐스퍼 온라인’을 통해 고객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쉽고 빠르게 정보를 탐색하고 차량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구현했다.

고객은 캐스퍼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생동감 있는 차량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제품 가격과 사양 설명이 필요할 경우 ‘가격’ 메뉴를 통해 트림별 가격과 사양 및 선택 품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 사양 명칭을 선택하면 해당 사양에 대한 설명을 이미지·영상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위해 기존 실물 카탈로그 형식의 이미지 파일을 함께 제공한다.

고객은 ‘견적/계약’ 메뉴에서 3D 컨피규레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각 사양이 적용된 차량의 내·외장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나이·성별에 따른 사양 추천 서비스를 받아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현대차는 계약 절차 역시 고객 편의에 초점을 맞췄다. 계약 시에는 카카오톡 및 공동인증서를 활용해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계약 후에도 고객이 웹페이지를 통해 직접 계약을 취소·변경할 수 있다. 결제 시에 고객 개인의 금융 여건에 맞춰 구매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복합 결제는 물론 디지털 할부 한도 조회/승인 서비스, 할부 시뮬레이터 등의 금융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캐스퍼 전용 카드 발급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발급 즉시 차량 대금 결제할 수 있으며, 전용 카드로 결제 시 무이자할부 및 포인트 또는 캐시백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캐스퍼 온라인에서 차량 결제를 마치면 고객은 예상 출고일을 안내받고 차량 출고 후에는 배송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차량은 고객이 직접 지정한 장소 또는 공식 인도장으로 운영하는 전국 200여 개 지정 블루핸즈 및 용품 시공 가맹점에서 인수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으로 등록 처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e-등록 서비스와 직접 등록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등록 대행 서비스(유상)를 선택할 수 있다.

차량 서비스의 경우, 현대차의 다른 차종과 동일한 서비스 네트워크(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이용할 수 있고, 품질보증 기간 역시 동일하게 운영된다.

온라인 계약 중 도움이 필요한 고객은 전화 및 라이브 채팅, 이메일, 원격 상담이 가능한 전용 고객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객센터 운영 시간: 9:00~22:00, 365일 연중무휴).

한편, 현대차는 고객의 구매·운행 부담을 낮추기 위해 캐스퍼 구매고객 특별 케어 프로그램 ‘캐스퍼 케어스(CASPER CARES)’를 운영한다.

차량 구매 시의 경제적 부담 최소화를 위해서는 120개월 상환 일 3000원대의 ‘CASPER 특화 할부’, 신차 구매 시 적립 혜택을 강화한 CASPER 전용 카드 및 중고차 잔가 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일 3000원대 할부 기준: 차량가 1385만원, 할부 기간 120개월, 선수율 30%, 금리 4.6%(모빌리티 표준형 할부 기준)).

또한 차량 운행 부담 최소화를 위해 1년 이내 사고 발생 시 신차로 교환해주는 차 사고 케어, 운전 패턴에 따라 보증기간을 달리 선택할 수 있는 선택형 품질 보증 케어, 운전 연수 매칭 플랫폼 이용 고객 대상 바디케어 서비스 무상제공 등을 통해 차량 구매와 이용 전반에서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판매 방식에 맞춰 색다른 온·오프라인 마케팅 프로그램 실시

현대차는 전용 웹사이트 외에도 고객이 직접 차량 실물을 확인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전시 및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9월 29일부터 한 달간 용인에 있는 브랜드 쇼룸 ‘캐스퍼 스튜디오(CASPER STUDIO)’에서 모든 컬러의 캐스퍼 차량을 전시하고 다양한 트림의 차량 시승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을 이용한 비대면 투어, 증강현실 전시 가이드, 전시차 컬러 및 사양 변경, 다양한 공간 활용성과 안전 기술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시승차에 고객의 질문에 답해주는 AI 캐스퍼 보이스봇이 설치돼 캐스퍼 온라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차량 정보 탐색할 수 있다.

현대차는 용인 브랜드 쇼룸과 전국 29개의 상설전시장을 차례대로 오픈한다. 성수·해운대 캐스퍼 스튜디오에서는 모든 색상의 캐스퍼와 함께 아웃도어 및 수납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시승 체험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커피 전문점 테라로사(TERAROSA) 및 각종 대형마트 등 일상 공간에서 캐스퍼를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밀착형 전시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카셰어링 플랫폼 쏘카와 협업해 24시간, 전국 가까운 쏘카존에서 캐스퍼 시승이 가능한 ‘쏘카 카셰어링 시승’ 서비스를 운영한다. 다양한 고객에게 캐스퍼 차량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연말까지 누구나 캐스퍼 5시간 시승 쿠폰(5시간 대여료 무료)을 다운받아 사용 가능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해당 쿠폰은 쏘카 앱을 통해 다운로드 및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전국 28개 드라이빙 라운지에서도 10월 중순부터 캐스퍼 시승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전시장 정보 확인 및 시승 예약은 캐스퍼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 온라인 구매방식 도입에 발맞춰 현대차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about_Hyundai’에 shop (구매) 기능을 추가한다. SNS 이용자는 shop을 통해 간편하게 캐스퍼의 제품 정보와 다양한 활용성을 확인하고 공식 판매 사이트로 바로 접속해 차량 구매를 할 수 있다.

캐스퍼는 레코드 문화 기반 디자인 그룹 ‘콤팩트 레코드 바‘, 온라인 패션 편집숍 ‘29CM’와 연계한 패션 브랜드 발란사, 스탠리, 스테이골드 등 브랜드와 다양한 컬래버를 진행한다. 각 브랜드와 협업해 캐스퍼의 트렌디하고 힙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는 한정판 캐스퍼 컬래버 굿즈를 제작하고 굿즈는 콤팩트 레코드 바 쇼핑사이트 및 29CM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또한 9월 30일부터 10월 14일까지 29CM 홈페이지에서 캐스퍼 론칭 기념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당첨자 1명에게는 캐스퍼 차량 1대를 증정할 예정이다(상세 응모 방법은 29CM 홈페이지 참조). 용인 브랜드 쇼룸 캐스퍼 스튜디오에서는 콤팩트 레코드 바 및 29CM 컬래버 존을 운영하며 콤팩트 레코드 바에서 제작한 캐스퍼 랩핑카 전시 및 캐스퍼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음악을 플레이하고 각 컬래버 존에서는 캐스퍼의 다양한 굿즈가 전시된다.

29일부터 한 달여 간 운영되는 캐스퍼 전용 온라인 라이브 채널 캐스퍼 TV(CASPER TV)에서는 본격적인 고객 소통형 방송으로 채팅 기능을 통해 개발자와의 라이브 토크, 시청자와의 라이브 Q&A 방송 진행 및 실시간 전시장 차량 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한다. 이와 함께 캐스퍼 디자이너 인터뷰, 인플루언서 콘텐츠, 컬래버 스토리 등 캐스퍼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 콘텐츠도 방송될 예정이다. 또한 고객의 궁금증에 맞춰 최적의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질문에 응답해주는 AI 캐스퍼 챗봇(AI CASPER Chat Bot) 기능도 운영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궁금증을 여러모로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캐스퍼 온라인에서는 캐스퍼 출고 예정 고객을 대상으로 지인에게 차량 이용 경험을 공유하고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쉐어 마이 캐스퍼’ 프로그램을 진행해 더욱더 많은 소비자가 캐스퍼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