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들 “청소년 범죄 해결 가장 시급해”
상태바
경기도민들 “청소년 범죄 해결 가장 시급해”
  • 시사레코드 기자
  • 승인 2021.09.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 도민 4060명 대상 여론조사 실시
자치경찰제 최우선 추진 정책은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안전에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는 ‘이륜차 법규위반’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자료=경기도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자료=경기도

경기도민들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자치경찰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할 범죄로는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를 꼽았다.

경기도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경기도민 406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관련 분석 자료를 29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자들은 자치경찰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 분야(39%)’를 가장 많이 꼽았다.

특히 사회적 약자 보호 분야 중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범죄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29%)’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성범죄(25%)’, ‘아동학대(15%)’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자치경찰제 정책이 여성·청소년 분야의 치안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데 힘을 실은 것으로 풀이된다.

교통안전분야에서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로는 ‘이륜차 법규위반’이 32%로 가장 높았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배달 수요 증가로 이륜차 교통량 역시 늘어난 것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의거한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인 ‘음주운전’과 ‘과속신호위반’에 대해서도 각각 17%, 15%의 응답자들이 가장 위협되는 요소로 비교적 높게 꼽았다.

생활안전 분야에 있어서 ‘가장 위협받는 장소’로는 ‘유흥, 번화가 등 상업지역(30%)’, ‘노후주택 밀집 주거지역(22%)’ 순으로 조사돼 상업·주거 지역에 대한 범죄예방 활동이 강화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가장 효과적인 범죄 예방활동에 대한 물음에는 ‘범죄예방시설물 설치(37%), ‘범죄 취약지역 환경 개선(35%)’ 순으로 응답됐다.

이 밖에 분야별 치안 안전도 인식 조사 결과 Δ거주지역 생활안전분야는 74% Δ교통사고 안전분야는 61% Δ사회적 약자 안전분야는 59%의 응답자들이 ‘안전하다’고 답변하는 등 과반 수 이상의 도민들이 현재 경기도의 치안이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치경찰제에 대해서는 41%가 ‘치안서비스 향상에 대체로 도움이 된다’고 대답하는 등 높은 기대감이 확인됐다. 다만 58%가 ‘들어본 적 있으나 내용까지는 잘 모른다’고 응답,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 관계자는 “자치경찰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 활동에 집중하는 등 도민의 요구에 적극 부응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8월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만 18세 이상 도민 4060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했다.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는 ±1.5%p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