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 제산제 잔탁 ‘발암 우려 물질’ NDMA 미검출
상태바
국내 유통 제산제 잔탁 ‘발암 우려 물질’ NDMA 미검출
  • 이용주 기자
  • 승인 2019.09.1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탁 등 ‘라니티딘’ 사용 의약품, NDMA 안전성 조사 실시

미국과 유럽에 유통된 제산제 ‘잔탁(Zantac)’에서 발암 우려 물질로 분류된 불순물이 검출된 가운데 국내에 수입 유통된 제품에서는 해당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잔탁 제품과 잔탁에 사용하는 원료제조소에서 생산된 라니티딘을 검사한 결과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16일 밝혔다.

NDMA는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가 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로 분류한 물질로 지난해 발사르탄 계열의 고혈압 치료제에서 검출돼 논란이 일었다.

식약처는 앞서 14일 미국 FDA와 유럽의약품청(EMA)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잔탁에서 NDMA가 검출되었다는 위해정보를 입수하고 라니티딘 제품 중, 우선 한국 GSK가 허가 받은 잔탁 3개 품목 29개 제품(제조번호)과 잔탁에 사용된 원료 라니티딘(6개), 총 35개를 긴급 수거·검사를 실시했다.

식약처는 이들 제품 외에도 현재 수입 또는 국내에서 제조되는 모든 라니티딘 원료와 해당 원료를 사용한 전체 의약품 395개 품목을 대상으로 수거·검사를 확대해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 미국 FDA 및 유럽 EMA에서는 일부 라니티딘 함유 제제에서 낮은 수준의 NDMA가 검출됐기 때문에 회수 등 조치는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며, 지속적으로 안전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