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31일 개통
상태바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31일 개통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2.03.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산업선·대구권광역철도 연계 교통 허브로 발돋음
서대구역 전경/자료=국토부
서대구역 전경/자료=국토부

오는 31일부터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이 개통, 정식 운영된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개통 전날인 30일 김부겸 국무총리,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 권영진 대구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등 내·외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구역 개통식 행사가 개최된다.

서대구역은 고속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이미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2015년 본격 추진됐다.

서대구역 건설공사는 2019년 3월 착공해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는 선상역사로 건설됐으며 총사업비는 1081억 원이 투입됐다.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된다. 서대구역에는 주말기준으로 KTX열차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SRT열차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할 예정이다.

한국철도공사와 SRT는 서대구역 개통에 앞서 KTX·SRT 고속철도시설물 검증 및 영업시운전을 안전하게 완료했다.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구미∼경산 간)/자료=국토부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구미∼경산 간)/자료=국토부

또 대구시는 서대구역 개통에 대비해 ‘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을 수립, 시내버스 노선 증설, 시외버스 서대구역 경유, 서대구역 주변 신호체계 조정, 도로·교통시설물 정비 등 교통체계를 정비했다.

향후 대구산업선(2027년 개통예정), 서대구~광주 간 달빛내륙선 등 주요 철도가 서대구역과 연결돼 추진될 예정이며, 2024년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구미, 왜관, 경산 등 경상북도 주요도시를 광역철도로 이동할 수 있는 허브역사로 탈바꿈하게 된다.

서대구역의 하루 이용 수요는 6천162명으로 예상되며,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시에는 1만621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라며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된 산업단지의 발전과 향후 서대구역세권 개발 등을 통하여 대구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