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훈련 불만’ 국민 목소리, 정책에 반영
상태바
‘예비군 훈련 불만’ 국민 목소리, 정책에 반영
  • 김보민 문화부 기자
  • 승인 2023.05.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최근 3년간 민원분석 결과에 따른 제도개선 추진
‘예비군 훈련 교통편’, ‘급식 품질 불만’ 등 해소 위해 국방부 등과 협업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예비군 훈련 참석 교통편 열악’, ‘훈련 급식 부실’ 등 예비군 훈련 불만 민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코로나19로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했던 예비군 소집훈련이 재개됨에 따라 국방부, 병무청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예비군 훈련 불만’ 국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권익위가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예비군 훈련 불만 민원을 분석한 결과, 총 2만284건으로 코로나로 인한 훈련중지(2020·2021년) 이후 2022년 훈련을 재개하며 크게 증가했다.

주요 민원 사례를 보면 ▲(교통편) “예비군 훈련에 참석하는 교통편이 너무 열악해 훈련장에 도착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훈련일정) “평일에 참여하기 어려운 자영업자를 위해 휴일 예비군 훈련제도를 확대해 달라” ▲(급식) “메뉴 선택권이 없고 음식량과 구성이 부실하다.” ▲(한부자 가정) “자녀를 혼자 키우는 남자들의 경우 훈련 자체가 불가능하다.” 등이 있었다.

국민권익위는 실제 민원 사례에 주안점을 두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 중 국방부, 병무청 등 관계기관에 제도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국방부, 병무청 등 관계기관은 실제 훈련을 받는 예비군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의 개선방안을 상세히 검토한 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전시 등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현역 군부대와 함께 국가를 방위하는 예비군의 처우를 개선하고 훈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