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오스트리아에 한국문화원 개원
상태바
스웨덴, 오스트리아에 한국문화원 개원
  • 시사레코드 기자
  • 승인 2023.05.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컬처 유럽 전진기지 확대
북유럽 최초 한국문화원 스톡홀름에 개원
세계 음악수도 빈에도 새로 열어

북유럽 지역 최초의 한국문화원이 스웨덴 스톡홀름에 문을 연다. 유럽 클래식 문화 중심지 오스트리아 빈에도 한국문화원이 개원한다. 재외 한국문화원으로서는 각각 서른네 번째, 서른다섯 번째로, 이로써 유럽지역 재외 한국문화원은 13개가 됐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지난 8일(현지시각) 주 스웨덴 한국문화원의 개원식을 개최한데 이어 9일(현지시각) 주 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의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 스웨덴 한국문화원은 2010년 주스웨덴 한국대사관에 문화홍보관이 배치된 이래, 스웨덴 내 K-컬처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13년 만에 정식으로 문을 열게 됐다.

주 스웨덴 한국문화원은 스톡홀름 중심가 쿵스홀멘에 6개 층, 연면적 1660㎡의 비교적 큰 규모로 자리 잡았다. 문화원 내부는 한국전통 좌식공간으로 꾸며진 ‘카페 다락’, 케이팝을 넘어 한국의 다채로운 공연예술을 선보이는 공연·전시장 ‘온’, 한국 문학과 그림책이 구비된 도서관 ‘바다’, 한식을 직접 요리하고 맛볼 수 있는 한식공간 ‘맛’ 등 특색 있는 공간으로 채워진다.

이번 주 스웨덴 한국문화원 개원을 계기로, 핀란드, 노르웨이 등 인근 북유럽 국가에도 K-컬처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8일 개원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병원 주스웨덴한국대사, 김장호 해문홍 원장, 토비아스 빌스트룀(Tobias Billström) 스웨덴 외교장관, 올레 부렐(Olle Burell) 스톡홀름시의회 의장 등 양국 주요 인사가 참석해 개원을 함께 축하했다. 또 해금과 피아노·기타의 협연과 스웨덴 국립오페라 소속 테너의 한-스웨덴 가곡 성악 공연으로 양국 문화교류의 뜻을 더했다.

오스트리아문화원 전경/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오스트리아문화원 전경/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오스트리아에서는 2019년에 주오스트리아 한국대사관에 문화홍보관이 배치된 이후 4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한국문화원을 정식 개원하게 되었다. 이는 오스트리아 정부가 2021년 4월에 ‘한-오스트리아 문화협력 협정’을 체결하는 등 한국과의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 교류를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 결과다.

주 오스트리아 한국문화원은 오스트리아 빈의 최고 중심가이자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캐른트너 슈트라세(Kärntner Straße)에 4개 층, 연면적 약 890㎡ 규모로 자리 잡았다. 공연장, 갤러리, 도서관, 세종학당 강의실 등과 함께,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은 한식 요리법을 배울 수 있는 ‘수라간’, 한옥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대청마루’, 한복을 체험할 수 있는 ‘사랑방’ 등 특색 있는 K-컬처 공간이 현지인들을 기다린다.

9일 개원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함상웅 주오스트리아한국대사, 김장호 해문홍 원장, 하인츠 피셔(Heinz Fischer) 전 오스트리아대통령, 베르너 코글러(Werner Kogler) 부총리 겸 예술문화체육공공서비스부 장관, 사비네 하그(Sabine Haag) 빈 미술사박물관장을 비롯해 양국 주요 인사가 참석해 한국문화원의 출발을 축하할 예정이다.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의 성악 공연을 포함해 빈 국립음대 트리오, 한예종 창작국악그룹 위뮤의 공연 등 양국 음악인들이 어우러지는 축하공연도 이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식전 행사로 한국문화원 앞 거리에서 오스트리아 대표 케이팝 커버댄스 그룹 언리미티드 등 2개 팀과 한류동호회가 댄스 공연을 펼쳐 한국문화원 개원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김장호 해외문화홍보원 원장은 “스웨덴은 한국 영화와 문학, 공예, 한식이, 오스트리아는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 한식 등이 인기를 얻으며 K-컬처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만큼, 한국문화원이 K-컬처의 새바람을 일으키는 한류 구심점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