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북로·경부간선도로 지하화 본격화
상태바
강변북로·경부간선도로 지하화 본격화
  • 김준기 정치·사회부 기자
  • 승인 2022.10.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한강변을 따라 형성된 강변북로와 도심 중앙을 관통하는 경부간선도로의 지하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상부공간에는 시민들을 위한 여가·문화 공간과 공원 녹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 중인 오세훈 시장은 26일 ‘리오공원’을 찾아 지상 도로로 단절됐던 수변공간을 도로 지하화를 통해 마드리드의 대표 시민여가 공간으로 탈바꿈한 사례를 직접 보고, 이같은 구상을 밝혔다. 

‘리오공원’은 지난 2007년 마드리드 만사나레스강 인근의 M30 고속도로를 지하로 재구조화하고, 상부에 조성된 8km 길이의 대규모 수변공원이다. 도로로 단절됐던 공간을 수변공원으로 탈바꿈시켰을 뿐 아니라 지상교통 문제를 해소한 모범사례로 꼽힌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강변북로(17.4km)는 동서축 가장 막히는 도로로 지하화를 통해 도로용량을 확대해 간선도로로서 기능을 회복할 계획이다. 또한, 지상부와 한강을 연결해 창의적인 수변공간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경부간선도로(7.0km)는 극심한 지·정체와 도시 단절 문제가 발생하는 도로로 지하화를 통해 만성 교통난을 해소하고 지상부는 시민 여가공간 및 지역 필요 시설을 조성하고 단절된 동·서측 생활권을 통합할 계획이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시는 올해 안에 관련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하고 이르면 2024년 설계 및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오 시장은 마드리드 시청에서 호세 루이스 마르티네즈-알메이다(JoseLuisMartinez-Almeida) 시장과 면담하고, 양 도시 간 교류 강화를 위한 우호협력도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도시계획, 기반시설개발, 문화, 관광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해외 도시 간 교류가 줄어든 상황에서, 마드리드시와의 협약 체결을 계기로 해외 도시들과의 교류가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