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파리 에어쇼서 K스페이스·K방산 역량 소개
상태바
한화시스템, 파리 에어쇼서 K스페이스·K방산 역량 소개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3.06.2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기술 국산화에 성공한 ‘초소형 SAR 위성’
한화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기술 국산화에 성공한 ‘초소형 SAR 위성’

한화시스템이 프랑스 파리 근교의 르부르제(Le Bourget) 공항에서 19일부터 25일까지(현지 시각) 7일간 열리고 있는 파리 에어쇼(Paris Airshow)에 참여한다.

전체 전시관 전경

한화 통합전시관은 △‘발사체-위성체-위성 서비스’ 등 그룹사의 우주산업 밸류체인 역량을 집결한 스페이스 존(Space Zone) △올해 말 비행시험용 시제기 제작을 앞둔 UAM 기체 모형을 선보이는 에어모빌리티 존(Air Mobility Zone) △전투기용 최첨단 레이다 기술과 항공용 감시정찰센서를 전시하는 에어 존(Air Zone) 등 3개의 구역으로 운영한다.

스페이스 존

한화시스템은 전시관 중앙에 국내 최초로 기술 국산화에 성공한 ‘초소형 SAR 위성’을 공개하고 나섰다. 영상 레이다(SAR)로 악천후에도 우주에서 지상을 꿰뚫어 보듯 관측할 수 있으며, 소형화·경량화로 다수의 위성을 한 번에 쏘아 올릴 수 있는 장점도 갖췄다.

한화시스템은 스페이스 존에서 2021년에 투자한 원웹(OneWeb) 위성망을 활용한 군(軍) 저궤도 통신위성 네트워크 구축 청사진도 공개한다. ‘우주 인터넷’ 실현을 위해 육·해·공 어디서든 저궤도 통신위성과 연결해주는 ‘전자식 빔 조향 위성통신 안테나(ESA)’도 함께 전시한다. 한화시스템은 이달 초 과기부에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신청하고, 정부와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B2G·B2B 위성통신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에어모빌리티 존

한화시스템은 에어모빌리티 존에서 미국 오버에어(Overair) 사와 공동개발 중인 6인승용 UAM 기체 ‘버터플라이(Butterfly)’ 모형을 선보인다. 한화시스템은 올해 말 실물 크기(full scale)의 UAM 무인 시제기 제작을 완료한다. 내년 초부터는 무인 비행시험을 미국에서 착수할 예정이다.

에어 존

한화시스템이 에어존에서는 세계 방위산업 주요 수출국으로 도약한 K-방산 저력을 증명할 최첨단 항공 레이다 및 센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화시스템이 국과연과 공동으로 세계 12번째로 개발한 KF-21 탑재용 ‘AESA 레이다’와 무인기용 전자광학(EO)·적외선(IR) 감시정찰센서 제품군은 EU 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의 항공센서는 빠르고 정밀한 표적 탐지력과 연합군 전력과 공조하도록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시스템과 호환 설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