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개통, 친환경 고속화 남해안시대 연다
상태바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개통, 친환경 고속화 남해안시대 연다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3.06.2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일부터 운행 시작…영·호남 교류 활성화·지역 균형발전 촉진 기대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개 노선도/자료=국토부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개 노선도/자료=국토부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을 완료하고 7월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진주시 가좌동에서 광양시 광양읍 까지 비전철 디젤열차가 오가던 55.1㎞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지난 4년간 약 168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이번 개통으로 부산시 진구 부전동에서 경상남도 진주시를 연결하는  경전선 전철화 구간이 전라남도 광양시까지 연장돼 영·호남을 연결할 수 있게 됐다.

7월1일부터는 부전역부터 순천역까지 친환경 저소음 전기기관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2024년에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KTX-이음 고속열차가 운행돼 진주~광양 구간이 25분으로 단축되고, 지역 간 교류와 남해안 관광산업을 활성화하여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2030년에는 부전∼마산∼진주∼광양∼순천∼보성∼광주를 잇는 경전선 전(全) 구간이 고속철도로 연결돼 하나의 노선으로 운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단 한 건의 인명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무재해 철도건설사업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경전선에 이어 앞으로도 친환경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여 국민편의 증진과 국가의 탄소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2일 하동역 광장에서 국토교통부 2차관, 국가철도공단, 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통식이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