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
상태바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
  • 김준기 정치·사회부 기자
  • 승인 2023.09.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고학력 일수록 자신의 일 처리가 남보다 더 공정하다고 인식
본 이미지는 기사와 무관함
본 이미지는 기사와 무관함

일자리에서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남성보다는 여성이, 학력이 높을수록 스스로의 일 처리가 주변 사람보다 더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13일 ‘KRIVET Issue Brief 265호(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를 통해 공정한 일 처리에 대한 취업자의 인식을 분석해 발간했다.

주요 분석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일 처리를 더 공정하게 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의 일 처리 공정성은 평균 5.10점으로 ‘약간 공정함(5점)’을 넘으나, 주변 사람의 일 처리 공정성(평균 4.18점)은 이보다 낮다고 보는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97%(1422명)는 자신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답했다. 반면, 자신의 일 처리가 주변 사람들보다 덜 공정하다고 평가한 경우는 11.09%(322명)에 그쳤다.

본인과 주변 사람에 대한 공정성 인식 차이를 공정성 지수(이하 괄호 안은 지수)를 통해 각 집단별로 비교한 결과 남성보다는 여성이, 학력이 높을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및 학력별 공정성 지수 평균과 표준오차 구간/자료=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성별 및 학력별 공정성 지수 평균과 표준오차 구간/자료=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성별로 보면 남성(0.68)보다 여성(0.86)이 주변 사람보다 본인이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한다고 생각했다.

학력별로는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에 비해 더 공정하게 일 처리를 한다고 인식했다[고졸(0.59)<전문대졸(0.65)<대졸(0.85)<대학원졸(1.14)].

연령대별로는 10대(0.31)가 가장 작았고 60대(1.04)가 가장 커, 나이가 들수록 본인이 주변 사람들보다 더 공정하게 일 처리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관계자는 “집단이나 계층별로 공정성에 대한 기준이 다를 수 있다”며 “직장 및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해 일 처리 공정성에 대한 객관적 직무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이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