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정부24 ‘주민등록표등본’ 등 전자증명서 서비스 지원
상태바
삼성페이, 정부24 ‘주민등록표등본’ 등 전자증명서 서비스 지원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3.10.05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 기능/자료=삼성전자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 기능/자료=삼성전자

앞으로 삼성페이 사용자는 대한민국 정부가 발행하는 ‘주민등록표등본’ 등 전자증명서를 보다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는 5일부터 모바일 월렛(지갑)서비스 ‘삼성페이’를 통해 정부가 발행하는 전자증명서의 서비스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도입되는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서비스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전자증명서 총 11종을 삼성페이에서 발급·조회·공유·제출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전자증명서 지원 11종(2023.10 기준)은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예방접종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소득금액증명 △사업자등록증 등이다.

이를 통해 삼성페이 사용자는 ‘주민등록표등본’ 등의 전자증명서를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삼성페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발급된 전자증명서는 ‘정부24’를 통해 제공되는 전자증명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사용처 또한 동일하다.

삼성페이 사용자가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정부24’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하며, 삼성페이 앱 안의 ‘삼성패스’에서 ‘전자서명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후 삼성페이 앱 안의 ‘전자증명서’ 메뉴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삼성페이 사용자는 삼성페이를 통해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은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간편하게 소지할 수 있고,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삼성페이에 저장된 전자증명서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선 공항에서 비행기 탑승 시 미성년 자녀의 신분 증명을 위해 미리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삼성페이를 통해 제시할 수 있다.

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최초 발급일 후 90일간 유효하며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통해 사용의 스마트폰 단말기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만 14세 미만도 삼성페이를 통해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삼성페이 선불형 충전카드’의 발급 범위를 확대한다. 단, 만 14세 미만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삼성페이에서 선불형 충전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실물카드 소지로 인한 분실 문제 등을 해소할 수 있으며, 청소년 유해 업종의 결제는 제한된다. 보호자는 자신이 사용 중인 삼성페이를 통해 자녀의 충전카드에 50만원 한도로 금액을 충전해 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