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위기 극복…지역활력타운 조성 위해 8개 부처 협업
상태바
지방소멸 위기 극복…지역활력타운 조성 위해 8개 부처 협업
  • 이진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3.10.1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활력타운 개념도/자료=국토부
지역활력타운 개념도/자료=국토부

정부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은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8개 부처는 지난 16일 세종에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활력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활력타운은 인구감소지역 등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에 주거·문화·복지 등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조성해 은퇴자와 청년층 등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작됐다.

시범사업은 21개 기초자치단체 중 강원 인제와 충북 괴산, 충남 예산, 전북 남원, 전남 담양, 경북 청도, 경남 거창 등 최종 7개 기초자치단체가 선정됐고, 내년 상반기 중 10여개 지역활력타운이 선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역개발과 주택, 교육부는 학교복합시설, 복지부는 돌봄, 문체부는 체육시설, 농림과 해수부는 농어촌지역 지원을 담당하며, 행안부는 지역활력타운 조성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과의 연계・협력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2024년 지역활력타운 사업은 지역에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부처 간 연계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부가 추가 참여했으며, 8개 부처가 부처별 특성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며 국고보조사업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이다.

국토부 관계자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앤 진정한 협업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살기 좋은 지역조성을 위한 지역활력타운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슈포토